티스토리 뷰
일본 여행 시 편하게 여행하기 위해서는 교통카드 구매가 필수!!
저는 현재 25년 4월부터 일본에 거주를 시작했는데요, 일본에 도착하고 제일 먼저 불편함을 느낀 건 바로 대중교통이었습니다.
왠만하면 여행 및 단기, 장기체류 모든 분들에게 교통카드를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(스이카, 파스모 등등)
저는 25. 4월 6일 작성일 기준 바로 어제 스이카 카드를 구매를 했는데요, 도저히 불편해서 이걸 안 쓸 수 없더라고요
스이카 구매 시 주의사항! 마지막에 적어둡니다, 확인하세요
교통카드 구매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일본은 애플페이 상용화가 잘 되어 있습니다. 그래서 교통카드도 애플페이로 스이카 카드 구매를 하거나, 실물로 쿄통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.
일본 교통카드란?
일본 교통카드는 우리나라의 티머니카드처럼 지하철, 버스, 편의점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IC카드입니다. 미리 충전해두고 태그만 하면 되기 때문에, 여행 중 시간도 절약되고 스트레스도 줄어듭니다.
일본은 거리마다 내야하는 금액도 많이 차이가 나고 일본어 가능하면 상관없지만,
일본 지하철 노선도 아시지요? 없던 난독증 생깁니다.
가고 싶은 역 찾아서 금액 맞춰서 거리 계산해야하는 수고 할 바에 그냥 스이카, 파스모 카드 충전 넉넉히 하시고
편하게 다니시는 걸 추천합니다.
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왠만한 거리들은 왕복 1000엔 (10000원)도 가뿐히 넘어갈 때가 많습니다. 무슨 말이지 아시죠?
물로 그러면 교통패스도 하나의 방법입니다.
주요 종류: 스이카 vs 파스모
스이카는 JR동일본에서 운영되며 도쿄 및 수도권에서 널리 사용됩니다. 파스모는 사철(민영 전철)에서 운영되며, 스이카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. 두 카드는 대부분 지역에서 호환되며, 차이점은 발급처나 디자인 정도입니다.
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?
공항(나리타/하네다), JR 기차역, 지하철역 자동판매기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. 가격은 보통 보증금 500엔 + 충전금이며, 일부 편의점에서도 구매 가능합니다.
처음 일본에 오시면 공항이겠죠? 구매 계획이 가지고 입국하셨다면 공항에서 왠만하면 구매를 추천합니다.
나중에 일반 지하철에서 구매하시려면 약간 귀찮습니다. jr 큰 역에서 구매가 가능해서 역 찾으러 다녀야 합니다
일본 전철 미로 인거 아시죠? 공항에서 사세요!
사용 가능처
지하철, 버스, 택시는 물론 편의점, 자동판매기, 관광지 입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 가능합니다.
일본은 편의점의 나라잖아요. 경험 상 왠만한 곳은 사용이 가능해서 강추! 입니다. 이 의미는 동전 지옥 탈출이란 뜻입니다!!👍

충전과 환불 방법
역 내 자동판매기나 편의점에서 충전이 가능하며, 출국 전 JR East 창구에서 잔액 환불도 가능합니다. 단, 보증금 500엔 중 일부는 수수료로 차감될 수 있습니다.
모바일 스이카도 있다?
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Apple Pay에 스이카를 등록해 실물 카드 없이도 사용 가능합니다. 다만, 현* 카드죠? 이외의 카드는 번거롭습니다.
현*카드로 애플페이 쓰시는 분들은 편하게 충전, 사용가능해서 추천!!
필자는 현*카드 안써서 충전하거나 다른 여러가지가 번거롭더라고요. 기존에 애플페이 안 쓰시던 분들은 그냥 실물 카드 발급받으세요
사전 확인은 필수!
여행 팁
1~2일 여행엔 스이카/파스모, 장기 여행 또는 지역 간 이동이 많다면 JR 패스를 추천합니다.
주의사항!
한번 쓰고 말 것이라면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만약 종종 일본 여행 생각이 있으시다면,
그냥 스이카나 파스모 환불 안하시고 계속 쓰시는게 낫겠죠?
그럼 구매 시, 꼭 웰컴 스이카 사시면 안되고!! 일반 스이카 사셔야합니다!
웰컴스이카 카드도 뒷면에 유통기한 적혀있지만 그거 상관없이 보통 한달이면 사용 불가능해지는 카드입니다.
웰컴 스이카는 사진과 같이 웰컴이라고 적혀있으니까, 계속 사용 의향 있으시면,
웰컴 말고 저 초록색 스이카 카드 사세요!! (25.4.6일 작성기준 어제 구매해서 찍은 사진입니다! 저렇게 생겼어요!)
그리고 보통 일본의 전철 이용금액이 비싸니, 미리 넉넉하게 충전해 놓으세요.
tmi....
필자는 어제 충전 넉넉히 안해서 나올 때 금액 모자라서 알림 울리고... 나가서 충전하려해도 충전 안됩니다!!
jr 역무원에게 가서 오류 풀어달라하고 못 낸 금액 내야 다시 사용가능해요...
그래서 저도 한바탕 후 넉넉히 충전해놨어요! 여러분들은 이런 실수하지 마세요!!